본문 바로가기
U_ Record/오늘의 원픽 메뉴

손반죽으로 만드는 옥수수 우유 식빵 만들기

by U;nee Nori 2012. 3. 6.
반응형




재료: 빵용 강력분 : 300g , 우유 1컵 , 계란 1개 ,설탕 3Ts, 소금 1ts, 이스트 2ts , 삶은 옥수수 원하는 만큼 (캔가능) ,버터 20g (무염)


요리 하기전 미리 해야할일 : 버터와 계란은 실온상태에 꺼내두세요. 


강력분을 채에 곱게 털어주세요~


물대신 반죽에 들어갈 우유 한컵은 도자기로 된 컵에 담아 전자렌지 30초~40초 돌려서 미지근하게 데워주세요.
우유에다가 이스트를 푸셔도 되고 따로 물을 미지근하게 데워서 거기에 녹을정도로만 이스트 알갱이들을 풀어주셔도 됩니다.
60도 이상 뜨거운 물은 안됩니다. 이스트의 효모들이 죽습니다.


채에 곱게 털어진 강력분에 설탕, 소금을 넣고 바로 그위에 이스트를 바로 접촉하지 않도록  붓지마시고
 아래 밀가루를 덮은 다음에 풀어진 이스트를 부으세요.
(왜냐면 소금이 이스트가 활성화 되는것을 방해한다고 하네요.)
섞어가면서 데운 우유 한컵과 계란을 넣어주고 반죽을 합니다. 처음에 주걱으로 반죽하시다가 위생장갑끼시고 반죽하시면 되요.
 굳이 믹싱기계 없어도 됩니다. 식빵만드는건 ㅋㅋ 그렇게 힘드지 않기 때문예요. 
반죽이 하나로 뭉쳐지면 소량의 무염 버터(실온에 꺼내두면 알아서 녹아요.)를  넣어서 다시한번 반죽 합니다.

반죽하면서 막 주먹으로 툭툭 쳐주시고 공기도 빼주시구요! 양손 잡아 길게 늘어뜨리시고요! 찰지게 계속 손반죽해주세요! 
한 10분이면 되요 ㅎㅎ 탄력있는 반죽이 됩니다 ㅎ


저녁에 사온 삶은 옥수수 먹다가  남은 게 있어서  반죽하고 나서 넣었습니다.
처음엔 우유식빵만들려다가 ㅋ 급조된 옥수수가 들어가게 되었다능,
건포도나 호두 이런거 넣어도 참맛있어요~


랩 씌워 주세요.


 [1차 발효] 100도에 5분정도 데워둔 따뜻한 오븐기안에 끓는물 한컵도 넣어놓고 반죽한걸 넣어 숙성시킵니다.
습도조절하기위해 물을 넣는거예요~
 1시간이면 부풀고 탱탱해지고 빵결이 달라집니다.
아래처럼 스텐볼에 반죽이 쭉 늘어나면서 거미줄같이 빵결이 생깁니다.  
손가락으로 중앙 도너츠처럼 구멍 뚫어보면 금방 원상태로 돌아가는것도 보실수 있습니다.



#. 모양잡기  


1차발효 끝난 얘들을 삼등분으로 부피로 떼어두시고 밀대로 밀면 옥수수가 알갱이가 뭉개지니깐 피하고 이불개듯이 펴서 3단 접어주시면 됩니다.
식빵틀에다가 살짝 버터 발라주세요~! 그래야 굽고 난후 쑥 잘빠집니다.


넓직하게 펴서 돌돌 말고 양사이드 이음새 부분은 꼬집어서 아래 방향으로 가게 해서 모양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식빵틀에 하나씩 담습니다.


담은후 랩으로 씌우고 다시 제 2차 발효를 해야합니다.
1시간 소요 됩니다.
 실내에 따뜻한 곳에 두시면 됩니다.


 
시간관계상 저는 오븐 100도에 5분정도 예열해놓은 상태에서 온도를 좀더 내려서 
따뜻함이 멤도는 상태에 넣어두었습니다. 1시간 후 이렇게 솟아 부풉니다.
 


옆으로 봤을때도 이렇게 틀위로 훨씬 넘쳐오른걸 보실수 있습니다. 찐빵같죠? ㅎ 잘된거예요! 랩제거하고 예열한 오븐에 넣습니다. 


  180도에 30분으로 맞췄습니다. 
우유의 유당 성분때문에 빵을 구울때 훨씬 윗면 빵색이 더 빨리 나는데요.
겉이 좀 타는게 싫다 싶으시면 호일로 위에 살짝 덮어주시면 됩니다.


빵결 정말 촉촉하고 좋구요! 겉은 바삭하고 ~ 옥수수도 타지않고 쫀듯하고 이스트냄새 전혀 없고 아주 맛난 빵 완성되었습니다.
위에 녹인 버터바르고 하면 더 윤기나는 빵이 된답니다. 두고 먹으실꺼라면 아주 살짝 올리브를 겉면에 발라주셔도 되구요.
저는 이미 버터를 소량으로 넣었기 때문에 따로 빵위에 윤기제로 바르지않았습니다.
이런 바삭함 빵겉을 좋아해서 오븐에서 바로 꺼낸 상태라 따끈하니~ 칼로 자르지않고도 손으로 쭉쭉 뜯어먹었습니다. 프랑스 갔을때 먹은 식빵같아요. ㅎ 
예상치못한 지인들의 급방문으로 ㅋㅋ차한잔과 야금야금 뜯어먹다보니 한덩이 다먹고 맛있다고 그냥 보내기 뭐해서 한덩어리씩 챙겨줬답니다.
저번에 만들어둔 딸기잼하고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발라먹으니 참맛있네요 ㅎ


5살되는 지인 딸래미가 옥수수만 쏙쏙 떼먹네요. 맛있나바요  ㅎㅎ
부드럽고 쫀듯하게 식감이 좋은 맛있는 옥수수 우유 식빵 만들어 드세요~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수 있어 좋아요 ~
반응형

댓글